민달팽이의 습격

Posted 2015. 5. 8. 17:20

 

 

작은 포트에서 빽빽하게 피어있던 캄파눌라..

한동안 쌩쌩하게 잘 있더니 꽃이 좀 빨리 지는구나

생각했죠..

 

식물들 분갈이 시기는 보통

물이 좀 안빠진다 싶으면 뿌리가 빽빽한 경우가 많아서

그때 해줬거든요

그런데 물도 잘빠지는데 꽃이 시들시들하길래 분갈이 하기로 결정

 

 

어라?? 분갈이 해주고 나니 상태가 더 안좋아지네??

 

아! 지나고 보니 원인은 다른곳에 있었나봅니다;; 

 

지금 생각해보면

분갈이 할때 포트에서 들어내고보니

요 캄파눌라 포트에만

흙덩어리에 아주 작은 기다란 생물이

마치 드넓은 바다에서 돌고래가 솟구치듯 막 기어다니더라구요 -_-

지렁이인가???

그런데 지렁이치곤 동작이 빠릅니다

너무빨라서 다 잡아내지도 못하고 겨우한마리 찾아서 떼어주고 일단 심었습니다

지렁이 있는 흙이 좋다고 어디서 들은것도 같고 해서

그냥 아주 무심코 심었죠 ㅎ

 

그런데 얼씨구???

이젠 꽃은 고사하고 잎들까지 축축 쳐져서 15가닥도 안되는 잎사구 ㅜㅜ

통풍 잘 되는 나름 최상의 조건에서 매일 매일 보살펴줘도 계속 죽어나갑니다 휴...

 

과거에야 '마이너스의 손'이었지만서두 ㅋ

요 근래 이런적은 진짜 처음

 

아니 글쎄 분갈이 한 다른 화분들은 다 멀쩡한데 왜??

 

 

그리고 며칠후 새순이 나나 싶으면 다음날 또 시들어있고

물을 아무리 줘도 안됩니다 -_-

물을 너무 많이 줘서 그러나 싶어

흙이 마를때까지 놔뒀다가 어제 물을 듬뿍주고 자세히 보니 세상에~~~~

 

깎아놓은 손톱만한 반투명한 무엇이 흙위에 뜩~

끈끈한 그것이 느릿느릿 움직이네요??

자세히 보니 지렁이도 아니고 달팽이 민달팽이였던거죠~~

코딱지만하던

지렁이의 탈을 쓴

민달팽이가 어느새 이렇게나 커서

이녀석을 못살게 굴었던 것!

일단 2마리 더 잡아냈는데

아마도 더 있을 것 같네요;;

 

물을 주면 흙 위로 잠시 올라오더군요

시든 줄기들을 나무젓가락으로 걷어내다보니 뿌리는 없네요

이 민달팽이가 뿌리는 뜯어먹은거였나봅니다..

 

민달팽이 퇴치법을 찾아보니

식초 커피 달걀껍질 등등 여러가지가 나오더군요..

커피물을 흙쪽에 뿌려주라는데

 

커피물 한번씩 뿌려주면서 기다리기엔

남은 줄기가 진짜 이젠 몇가닥 안 남았네요

일단 요렇게 해놓고

커피찌꺼기 우린 물을 며칠 줘 보려고요..

 

 

그래서 추출하고 남은 커피찌꺼기 말린걸 흙 위에 넓게 뿌려주고 물을 주었습니다..

아 진짜 달팽이가 이렇게 뒤통수를 칠줄은 미처몰랐네요 흑흑

 

 

 

민달팽이가 이렇게 무서운지 몰랐습니다

정말 속상하네요 에구..

꼭 다시 살아나길 바래봅니다

 

 

아래는

긴가민가 했던 오레가노 삽목

가운데 새순 쑥쑥 나오는거 보이시죠???

성공입니다 ㅋ

 

어떻게 했냐면요? 별거없습니다

 

-오레가노 삽목하는 방법-

 

제법 튼튼한 오래가노 줄기들을 약 10cm 잘라서

흙에 묻힐 아래 잎 들은 다 떼어내고

종이화분에 배양토를 담아 오레가노 줄기를 꽂아

 물이 담긴 그릇에 약 일주일 물만 바꿔주다가

자그마한 포트에 넣어주고 한달간 마르지않게 물을 듬뿍 주었답니다

 

이젠 이녀석도 화분에 제대로 심어줘야겠네요 ㅋㅋ

 

 

날파리들을 이겨낸 깻잎 3형제 이젠 튼튼하게 잘자랍니다

튼튼해지니 날파리도 덜 꼬이네요??

하루가 다르게 잎이 커지고 있어요 ㅎ

 

 

우리집 모깐통에서 살고있는 스파트필름

어느날 보니 하얀 꽃봉오리 생겼네요???

 

햇빛이 없는 실내에서도 꽃이 피다니 신기합니다

 

 

그나저나 민달팽이와 전투중인 캄파눌라가 걱정이네요

좋은소식있으면 또 알려드릴께요 제발~~~ㅠ

 

'Living > Garden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화분만들기와 분갈이  (0) 2015.05.02
이제는 꽃이 좋네요.  (0) 2015.04.16
커피나무와 천사의 눈물  (0) 2014.08.15
페퍼민트 라벤더 커피 오레가노 - 관찰일기  (0) 2014.05.12
커피 '농사' 시작 그리고..  (0) 2014.04.20